본문 바로가기
국내여행

걷기 좋은 길, 서울 안산 자락길을 걷다

by 아해쌤 2023. 9. 1.
반응형

서울 걷기 좋은 길을 생각하면 제일 먼저 떠오르는 곳이 안산( 鞍山) 자락길이다. 무악산이라고 불리기도 했으며, 서울 서대문구에 위치한 산이다. 안산 자락길은 걷기 좋게 안산 자락을 따라 데크가 설치되어 있다. 도심에 있는 산이다보니 접근성도 쉽고, 도심의 더위를 식힐 수 있는 곳이기도 하다.
 

안산 자락길, 데크로 산을 돌리다

 

서울시 안산(鞍山)

서울특별시 서대문구에 있으며 높이는 295.9 m로 나지막한 도심의 산이다. 산의 생김새가 말이나 소의 등에 짐을 싣기 위해 사용한 길마와 같이 생겼다 하여 길마재라고도 하며, 모래재, 추모련이라고 불렀고 정상에 봉수대가 있어 봉우재라고도 불러왔다. 또한 조선시대에는 어머니의 산이라고 해서 모악산(母岳山)이라고 불렀으며 호랑이가 출몰하기 때문에 여러사람을 모아서 산을 넘어가야 했기에 모악산라고도 불렀다는 설도 있다. 역사적으로는 조선이 건국되고 도읍을 정할 때 하륜(河崙)이 안산 남쪽을 도읍지로 추천하였다. 조선시대 인조 때인 1624년 이괄(李适)이 반란을 일으켜 전투를 벌였던 곳으로 유명하며 한국전쟁 때 서울을 수복하기 위한 최후의 격전지였다.
 
 

서울 걷기 좋은길, 안산 자락길의 코스

안사자락길 안내지도

'산자락'은 밋밋하게 비탈져 나간 산의 밑부분을 의미한다. 안산 자락길은 산의 자락을 따라 산을 한바퀴 도는 코스이다. 어디에서 접근하든지 산자락을 돌아 처음자리로 돌아갈 수 있지만, 가장 많이 시작하는 곳은 독립문역에서 출발하는 코스이다.(한성과고-한성과고)  총 둘레의 길이는 6.4km로 진입하는 구간까지 고려하면 대략 7km 정도인듯 하다.  
안산 자락길을 따라 다양한 숲의 구간이 형성되어 있고, 90%의 구간은 데크로 설치되어 있어 남녀노소 모두 걷기 좋은 길이다. 

 

 

안산 자락길의 요모조모

안산 자락길을 걷다보면, 숲속에서 바라보는 도시의 풍광을 볼 수 있다. 안산 자락길을 따라 돌다보면, 서울의 다양한 모습들을 볼 수 있다. 또한 다양한 숲의 형태도 볼 수 있는 멋이 있다. 트래킹의 즐거움이 걷는 것과 풍광일텐데, 도심에서 트래킹이 주는 즐거움을 경험할 수 있는 곳이 안산 자락길이다. 서울에서 걷기 좋은 길, 그것이 안산 자락길의 또 다른 이름이 아닐까?

안산자락길의 데크, 이정표

안산 자락길의 전체 구간을 나타내는 특징은 대부분의 구간에 데크가 깔려 있다는 것이다. 등산의 맛은 나지 않지만, 도심의 공원을 가볍게 산책하듯이 걸을 수 있는 걷기 좋은 산책길이라고 생각할 수 있다.
 
 

서울 안산자락길, 역사의 현장을 본다. (좌) 안창호 푯말, (우) 서대문형무소역사관

서울의 도심에 있는 산답게, 안산자락길을 걷다보면, 역사의 이모저모를 볼 수 있다. 그 중 하나가 일제강점기의 아픔을 담고 있는 서대문형무소의 모습 바라볼 수 있고, 안산 자락길을 걷다보면, 독립 운동가들의 역사를 하나씩 읽어가면서 걸을 수 있다.   

안산자락길, 데크친 메타세콰이어

 
서울 걷기 좋은 길을 더 즐겁게 만드는 것중 하나가 메타세콰이어 길이다. 하늘로 쭉쭉 뻣은 메타세콰이어 길을 걷노라면, 가슴이 뻥 뚫리는 느낌을 준다. 다양한 볼거리와 숲의 이야기를 보면서 걸어가기에 전체적으로 지루하지 않게 걷을 수 있는 트래킹 코스이다.
 
 

서울 안산 자락길의 길과 이정표들

 
안산 자락길은 걷기 좋은 길이다. 한 번이라도 그 길을 걷다보면, 이 말의 의미를 이해할 수 있을 것이다. 도심 속의 공원, 공원 속의 트래킹, 트래킬 코스 속에 묻어있는 역사의 이야기들을 보고, 듣고, 경험 할 수 있는 곳이 서울 걷기 좋은 길, 안산 자락길이다.

 

 안산 주변의 가볼만한 곳

서울 걷기 좋은 길 안산 자락길 주변에서 가장 가볼 만한 곳은 서대문형무소이다. 지금은 형무소라는 명칭을 쓰지 않고 서대문형무소 역사관이라고 한다. 과거 역사의 아픔을 잊지 않고, 다시는 반복되지 않도록 역사를 돌아볼 수 있는 곳이다. 또한 서대문 독립공원 앞에 있는 독립문도 또 하나의 볼거리이다. 그리고 재래시장의 정서를 담고 있는 영천 시장도 또 다른 느낌의 볼거리를 제공해 준다. 그리고 안산의 정상에 있는 무악봉수대는 안산 자락길을 돌면서 잠시 시간을 내어 올라갔다오기 좋은 곳이기도 하다.
 

서울 안산 자락길 주변 볼거리들, 봉수대, 영천시장, 서대문역사박물관

 
 

안산 자락길 약도

독립문역에서 시작하여 안산 자락길을 도는 것이 좋을 듯하여 지도는 서대문형무소 역사관을 지도를 올려본다. 서울의 도심인지라 차를 끌고 가는 것에 대한 부담이 있다. 이왕이면 대중교통을 이용해서 이용하는 것이 낫지 않을까?
 

 

서울 서대문구 통일로 251 서대문형무소역사관

02-360-8590

 
 
서울의 역사를 품고 있는, 서울의 도심의 다양함을 품고 있는 서울 걷기 좋은 길, 안산 자락길은 '쉼'과 역사와 풍광의 다양함을 경험할 수 있는 걷기 좋고, 즐길 것이 많은 곳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