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여행

세계문화유산 공주시, 역사와 자연을 따라 걷기 좋은 곳 베스트 5

아해쌤 2023. 9. 4. 06:56
반응형

세계문화유산으로 등재된 공주시는 백제의 고도이며, 고려, 조선의 역사가 어우러져 도시 전체가 박물관과 같은 곳이다. 아름다운 자연과 역사의 흔적들이 곳곳에 묻어있는 세계문화유산공주시의 역사와 자연을 따라 걷기 좋은 곳을 걸어보는 것은 의미있는 일이다. 오늘은 공주시의 걷기 좋은 곳을 소개하고자 한다.

 

자연과 역사가 어우러진 공산성 성곽길

 

공산성 성곽길

공산성 성곽을 따라 걷다보면 아름다운 공주시의 전체를 볼 수 있다. 금강과 잘 어우러진 공주의 비경을 볼 수 있다. 금서루, 광복루, 진남루, 만하루, 연지, 쌍수정 등 자연 속에서 역사를 만날 수 있는 길이다. 다만, 강을 끼고 있는 산성의 특성상 난이도는 조금 높을 수 있다.

공산성의 서문인 금서루와 성곽길

공산성 성곽길의 시작점

공산성 성곽길을 시작하는 지점으로는 자차를 이용할 경우 금서루 앞 주차장을 이용해서 접근하는 것이 좋다. 개인적으로 차를 놓고 간다면 산성동 시장 쪽에서 접근하는 진남루로 가는 것이 더 운치가 있다. 

 

 

금서루 약도

충청남도 공주시 금성동 167

내비 검색시 '금서루'를 검색하고 근처 주차장을 찾으면 된다.

 

 

도심 속 자연하천, 제민천 길

 

제민천

제민천은 도심에 살아있는 생태하천이다. 공주시 금학동에서 발원하여 금성동에서 금강으로 유입되고 도심지역을 가로지르고 있다. 현재는 생태하천 조성사업으로 산책로 및 실사타일 등 친환경적인 살아있는 생태하천으로 보호(복원)시키고 수변녹지 및 휴식공간을 확보하여 도심을 흐르는 하천으로 역사와 문화가 공존하고 자연과 사람이 어우러져 테마와 이야기를 간직한 문화공간으로 조성되어 주민들의 친수공간으로 제공하고 있다. 그리고 제민천을 따라 옛 도심의 아기자기한 집들을 보면서 걷을 수 있는 곳이다. 

공주시 제민천

제민천 따라 걷기 출발점(추천)

제민천을 따라 걷고자 한다면, 어디에서 출발해도 무방하다. 그러나 제민천 주변의 아기자기한 집들과 카페들을 보면서 시작하고자 한다면, '중동오뎅집' 근처에서 출발하는 것도 좋을 듯 하다. 공주를 대표하는 분식 맛집으로 오뎅과 쫄면, 군만두를 추천한다. 어릴적 자주 다니던 곳인데, 3대를 걸쳐 아직도 영업을 하고 있는 곳이다.

 

공주 '중동오뎅집' 약도

 

 

 

충남 공주시 제민천3길 42

 

정안천 생태공원

 

정안천 생태공원 길

정안천이 금강과 만나는 곳에 형성된 정안천 생태공원은 연꽃과 메타세콰이어 길로 유명한 곳이다. 정안천을 따라 조성된 연꽃길과 메타세콰이어길은 바쁜 일상을 벗어나 자연과 벗삼아 산책할 수 있는 길이다.  

공주시 정안천 생태공원. (좌) 메타세콰이어길, (우) 정안천 연꽃

 

정안천 생태공원 약도

 

 

 

충남 공주시 의당면 청룡리 918

 

 

금강 둔치 생태공원

 

금강 둔치 생태 공원

공주시 신관동에 있는 금강변공원. 공주시를 관통하여 서쪽으로 흐르는 금강변에 조성된 생태공원으로 꽃밭과 산책로 등이 조성되어 있고 다양한 체육시설을 갖추고 있다. 금강둔치공원은 정안천과 합류하는 지점에 위치하며 공원이 위치하는 곳은 금강의 하중도였던 곳을 둑을 쌓아 연결하였다. 금강철교가 지나고, 금강 자전거 길과도 연결되어 있다.

 

공주시 금강둔치공원

 

약도

공주 금강둔치공원의 경우, 금강을 따라 조성된 공원으로 금강변을 따라 어느 곳으로 접근을 해도 괜찮다. 그래도 주차를 위해 대표 약도를 올려본다. 

 

공주시 신관동 553

 

 

금학동 생태공원

 

공주 금학동 생태공원

공주 금학동에 위치한 생태공원으로 공주 10경에 속하는 곳이다. 금학수원지의 수려한 경관을 가지고 있으며, 수원지를 따라 친환경 데크가 설치되어 있어, 자연을 바라보며 산책하기 좋은 곳이다. 이곳에는 캪핑장과 휴양림도 있으며, 지근거리에 동학 농민군의 좌절의 역사가 깃든 우금치가 있다. 

공주시 금학동 생태공원

 

약도

 

 

충남 공주시 금학동 111-1
 

 

세계문화유산 공주시, 역사와 자연을 따라 걷기 좋은 곳을 소개해 본다. 아름다운 자연환경과 문화, 그리고 역사의 이야기를 즐기면서, 의미와 여유로 공주시의 멋스러움을 직접 즐겨보기를 추천한다.